대한 차별과 김씨 세도정권 타도의 기치를 내걸고 봉기를 일으켰다. 홍경래의 농민군은 거병한지 10일만에 가산, 곽산, 정주, 선천 등 이북의 10여개 지역을 점령하였다. 가산 군수 정시(鄭蓍)는 항복을 않고 저항하다가 칼을 맞아 죽었는데 김삿갓의 할아버지 김익순은 몸을 재빨리 피했다. 그후 김익순
시 말해, 언어와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裔』(1917)는 소작농들의 비참한 상황을 다룬 장편소설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어떤 여자 或る女』(1919)는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롭게 살다가 파멸에 이르는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사랑은 아낌없이 빼앗는
방랑생활을 계속 하였다. 매월당은 출가와 환속, 재출가를 거듭하면서 전국을 방랑하였다. 한때는 잠시 효녕대군에게 붙잡혀 내불당에 머물면서(29세 때, 세조 9년) 간경도감의 연화경 번역의 교정 일을 보기도 했지만, 마음을 붙이지 못하고 곧 금강산에 은거하게 되었다. 그후 예종에 이어 등극한 성종
가부장적 사회의 잔재적 권위가 여성의 상품화, 가족의 물신화를 촉진하는 과정의 폭로
김유정의 작품은 일제하 몰락하는 농민의 모습을 지주의 횡포, 소작인의 비참한 생활상, 농민들의 이농현상, 농민들의 현실 탈출 등의 문제로 구체화함으로써 농촌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