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이 끼쳤다. 소월은 [창조(創造, 1919. 2. 8) ]지에 〈낭인(浪人)의 봄〉·〈야(夜)의 우적(雨滴)〉·〈오과(午過)의 읍(泣)〉·〈그리워〉·〈춘강 春崗> 등 5편의 작품을 발표(1920)하며 활동을 시작하였다. 배재고등보통학교 진학(1922) 후 주로 [개벽]을 통해 활발한 작품활동을 벌였는데 이 때 발표한 대표
활동을 전개하였다. 1923년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한 뒤, 1925~1945년까지 고향 강진의 산수에 묻혀 시적 삶을 누렸다. 해방 후 상경하였으나 6.25 때 유탄에 맞아 숨졌다. 그는 섬세하면서도 깨끗한 언어 감각과 예민한 감수성, 잘 다듬어진 시형에 의해 고독한 내면의 세계를 노래하였다. 당시의 경향파(KAPF)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경향신문』의 폐간, 진보당 사건 등을 통해 민중들의 움직임을 봉쇄하고자 한 것이 그것이다. 분단에 따른 안보 논리와 그에 따른 독재화는 필연적으로 3선 개헌을 유발하였고, 부정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 집권 야욕을 드러냈다. 3.15부정 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 탄압과 인권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