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혹은 ‘여백’(고석규)의 글쓰기로 자신들의 의식을 대변한 것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이 인식할 수 있었던 당대의 현실적 토대가 이 시기의 작가들에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즉 30년대 모더니즘이 도시적 근대화의 문학적 소산으로서 인식체계에 바탕하고 있다면, 50년대의 모
1. 김수영은 ...
김수영은 1950 ~ 6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서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김수영이
Ⅰ. 시인 김수영의 생애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에서 출생하였다. 1941년에 선린상고를 졸업하고 이듬해 도쿄 유학을 떠났으나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미즈시나 하루키(水品春樹) 연극 연구소의 문을 두드려 하루키에 연극을 사사받고 연극에 경도되었다. 1945년 광복 이후에는 만주에서 돌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