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삶에 대한 진실함이 자연스럽게 작품으로 스며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시와 시인은 하나여야 하며, 최소한 그렇고자 하는 치열한 내면의 투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김수영(1921~1968)은 탁월한 시인이었다. 이미 많은 연구가 온몸으로 시를 쓴 그의 치열한 시
Ⅰ. 시인 김수영의 생애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에서 출생하였다. 1941년에 선린상고를 졸업하고 이듬해 도쿄 유학을 떠났으나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미즈시나 하루키(水品春樹) 연극 연구소의 문을 두드려 하루키에 연극을 사사받고 연극에 경도되었다. 1945년 광복 이후에는 만주에서 돌
2) 60년대 시대배경과 김수영
60년대의 4·19와 5.16은 김수영으로 하여금 자신을 개체적 존재가 아닌 집단적 존재라는 걸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상대적 완전을 수행하는 혁명을 절대적 완성에까지 승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시라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 4.19와 김수영
4. 19는 김수
1. 김수영 , 자유와 사랑
김수영은 해방 후의 현대시 전개과정에서 매우 커다란 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예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살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그의 시정신은 자신을 둘러 싼 현실 상황과의 적극적 대응에서 생성된 것이다.
2. 「눈」
「눈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