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수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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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김수영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수영은 ...

2. 전쟁의 상처라는 콤플렉스 ; 50년대 모더니즘과의 불화 또는 독보적 모더니즘 구축

3. 죽음과 설움의 모티프

4. 자유를 향하여

5. 젊은 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 죽음 앞에 깨어있기

6. 트릭의 詩學

7. 풀 - 꺾이지 않는 생명력

8. ... 김수영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김수영은 ...
김수영은 1950 ~ 6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서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김수영이 자신이 살았던 당대보다 70년대 이후의 평자들에게서 더욱 관심과 조명의 대상이 된 것은, 김수영의 문학세계 자체에 대한 주목의 폭이 넓어진 때문이라고 하겠다. 또한 그의 많은 시편들이 다각적 해석을 요구하는 난해성을 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시세계가 비평가나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달라보이는 다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지금까지 논의 된 김수영의 평가를 살펴보면,

“모든 기존 사실이나 관념의 거부와 정직한 언어의 추구(金禹昌)”
“자유에의 끈질긴 탐구(김현)”
“끊임없이 앞을 향하여 움직이는 정신(廉武雄)”
“자유에 대한 간구와 진실에 대한 갈증의 詩化(柳宗鎬)” 등 김수영 시의 특정 주제와 시정신에 주로 집중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김수영의 시사적 위치는 단순히 그의 시정신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더니즘과의 관계나 그의 시가 보여주는 난해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야만 조금 더 온전히 드러날 것이 분명하다.
참고문헌
박철석 저, 『한국현대 시인론』, 민지사, 1998
김승희 편, 『김수영 다시읽기』, 프레스 21, 2000
송하춘&이남호 편, 『1950년대의 시인들』, 나남출판, 1994
진순애 저,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티』, 태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