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비평, 전기비평,역사비평이 포함된다.
④ 비평의 요건으로 원전,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관습을 중요시한다.
1) 원전비평
▶ 원전비평은 비평대상인 작품의 진위를 가리는 기초작업
▶ 원본과 수정본의 차이를 밝히고 원전의 순수성을 회복, 보존하는 것이 목표
▶ 현대문학작품뿐 아
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
문학정신의 대립을 노정한다. 구체적으로 민족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정신, 민족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문학양식
산업화 과정에서 민중소외는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