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비평, 전기비평,역사비평이 포함된다.
④ 비평의 요건으로 원전,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관습을 중요시한다.
1) 원전비평
▶ 원전비평은 비평대상인 작품의 진위를 가리는 기초작업
▶ 원본과 수정본의 차이를 밝히고 원전의 순수성을 회복, 보존하는 것이 목표
▶ 현대문학작품뿐 아
역사주의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김수영』, 창비, 2005.
의 연구를 통해 Ⅲ장 역사주의비평의 실제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앞서 Ⅲ장에서 분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김종문, 신동문, 박봉우 등 전후 시단에서 적극적인 현실 참여적 시를 썼던 시인들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러나 1960년대 참여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는 김수영과 신동엽으로, 참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정신적인 자유를 획득하고 있다. 식민지 치하에서의 정신적 상처를 극복하고 민족 전체의 조화로운 삶을 모색할 수 있는 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