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강박관념, 즉 정현종의 육체에 대한 혐오와 그 무거움은 ꡐ춤ꡑ과의 만남을 계기로 ꡐ감격적으로ꡑ 벗어나게 된다. 춤이라는 예술의 원천이 되는 몸, 육체를 발견하게 되고 시인은 그것에 애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지금은 율동의 방법만을 생각하는 때,
생각은 없고 움직임이
자유와 민주를 표방한 4·19의 정치적 이념과 김수영의 문학적 성취는 떼어놓을 수 없는 상관성을 가진다. 그래서 정치현실에 대한 문학의 실천적 책무를 강조하는 문학 경향을 선도한 시인으로, 그리고 닫힌 사회와 맞섰던 비판적 지식인의 전형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김수영의 문학사적 업적
대한 분석이 되어야함을 반드시 기억한다. ⑦ 시를 인용할 때는, 작품의 본문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⑧ 분량은 A4용지 약 4매로 한다. (표지와 문제 내용은 분량에서 제외한다. 시 인용은 전체 분량의 1/4을 넘지 않도록 한다.) 한글 또는 워드 프로그램으로 글자 크기 12포인트 이하, 줄간격 170으
김수영은 모더니즘을 하나의 윤리적 태도로 받아들였고 그의 윤리적 자기 단련은 시대의 극복을 위한 자기 고양의 방법이었다는 점에서 그가 한국 모더니즘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가로놓여 있다. 그는 그 이전까지의 한국 모더니즘이 지닌 전반적 형식주의와 근대성에 대한 가파른 경사, 그리고 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