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존재의 변증법ꡕ, 문학과지성사, 1985, pp.259-260.
으로 각기 다르게 평가된다. 김혜순, 「문학적 ꡔ장자ꡕ와 김수영의 시 담론 비교 연구」, 김경수 외, ꡔ김수영다시읽기ꡕ, 프레스 21, 2000, p.187.
3연 18행, 열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풀」은 김수영이 다른 시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해
풀과 꽃의 패러디 시학
1. 김춘수의 ‘꽃’ 패러디 :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그 성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로 그의 시정신과 관련하여 그의 시에 주요하게 나타나는 시적 주제나 작품 전반에 흐르는 일관된 태도를 살피는 논의 들이다. 이들은 그의 시세계를 사랑, 자유, 정직, 설움, 고독, 양심, 도덕, 소외 등의 어휘들로 포용하고 있다.
김현은 김수영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