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
김수영의 시집 <거대한 뿌리>를 읽고 충격을 받는다. 작은 풀을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느낌으로 표현한 것을 보고 놀란다. <풀>이 눕고, 드디어 울고, 더 울다가, 다시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남은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는 것 같았다고 한다. 인새의 어떤 열병에 시달리며 절망하고 좌절하며 다시 일어
도서정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혜민, 수오서재, 2017.03.15, p320
<책 소개 및 내용 요약>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이라는 책은 현대사회에서 바쁘게 하루하루 살아가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다 볼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Ⅰ. 개요
1910년대의 시단은 육당과 춘원을 위시하여 소성, 최소월, 김안서, 돌샘, 김여제 등의 시작으로 구성된다. 육당과 춘원은 물론, 나머지도 창조동인의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 보다 앞선 세대로 지금은 김안서를 제외하고 거의 묻혀 있는 시인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육당과 춘원에서 비롯되는
<신의 희작> 제목의 의미
*신의 戱作
(戱作; 글 따위를 실없이 지음. 또는 그 글)
‘희작’이라는 단어에서 자신의 삶을 비하하고 자기모멸적인 태도를 볼 수 있음
신에 대한 저항의식과 원망을 엿볼 수 있음
작품 분석 - 야뇨증
“야뇨증에서 오는 수치심과 공포심은 드디어 그에게 열등감을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