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거대한 뿌리>를 읽고 충격을 받는다. 작은 풀을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느낌으로 표현한 것을 보고 놀란다. <풀>이 눕고, 드디어 울고, 더 울다가, 다시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남은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는 것 같았다고 한다. 인새의 어떤 열병에 시달리며 절망하고 좌절하며 다시 일어서서 울고
시인이며 스스로가 농민들 사이에서 살
아온 만큼 그의 서정에는 농민들의 삶에 각인된 민중의 애환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보기
드문 민중적 서정의 경지를 열고 있다. 김용택은 우리 시대의 가장 소중한 시인 중의 한 사
람이다. 그의 시 세계는 현대인들이 잊고 지내는 농촌, 풀 한 포기, 어머니의
안식이 느껴지는 듯 하였고, 소박한 시어들이 가슴에 와 닿는 느낌이었다. 이 시집을 읽고 답사에서 김용택시인과의 만남을 통해서는 약간은 어울리지 않음을 처음에는 느꼈으나,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도 생각했다. 이렇게 해서 시작된 『누이야 날이 저문다』의 시인김용택과의 만남은 시작되었다.
문학의 다양화를 실현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거론되는 것이 사회적 리얼리즘이다.
사회적 리얼리즘은 이 계열에서 한결같이 이야기되어온 주장이다. 사회적 리얼리즘이라는 기준이 시의 본질적 의미에 연관하여 얼마나 타당한 기준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가를 검토해야 한다.
김종철 시인은
중학교 1-3 학년군의 경우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에 따른 분류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번 성취 기준인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표현 방식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와 표현 방식이 작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문학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