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문학사적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초기와 같은 의욕적인 작품 활동을 보이지 못하였으나 1977년에 발표한 ‘서울의 달빛 0장’을 통하여 제 1회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김봉군 이용남 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民知社 2001
김승옥의 소설들은 가난한 지방 출신의 서울
김승옥이 현대문학사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러한 문학적 상황의 흐름을 깨고 새로운 문학적 감수성과 개성 있는 문체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 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병든 내면에 투영된 60년대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은 60년대의 사회
김승옥의 소설은 1960년대라는 시대상황을 떠나서는 설화의 차원으로 떨어질지 모른다는 사실을 작가 자신이 인정할 정도로 1960년대적이다. 김승옥은 한국현대소설사에서 1960년대를 논할 때 항상 거론되는 작가이다. 그 이유는 우리 현대문학이 오랫동안 목마르게 고대해 온, 1960년대 이후 우리 소설
문학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립은 이러한 「무진기행」 작품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적 활용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리라 본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우선 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