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김억은 그의 다양한 문학 활동 중에서 무엇보다도 번역을 중시하였다. 현재까지 김억과 서구 문학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김억의 외국문학 수용 양상과 그 단계를 해명하는 데 중점을 두어 많은 성과를 남겼다. 이들 연구는 그가 한국근대시를 형성·개척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 인물이라 지적
(2) 서정적 자유시 장르에 미친 영향
김억은 한국 근대시의 시작이라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김억의 시 등장 이전에 신체시는 ‘계몽적 서정시’가 주류를 이루었다.
처..........ㄹ썩, 처..........ㄹ썩, 척, 쏴..........아.저 세상 저 사람 도두 미우나,그 중에서 똑 하나 사랑하는 일이 있으니,膽(담)
김억은 사물을 가리켜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은 시의 맛을 1/4나 없애버리는 것과 같고, 이것을 조금씩 추상하여 갈 때 시의진미가 우러나는 것이며, 이러한 암시가 곧 환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물질계와 영계, 유한과 무한을 서로 상통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자가 곧
김억의 시를 살펴보면서 그 문학적 관계에 관심을 초점을 맞추었다. 어린 소월이 시작에 관심을 갖게 이끌어 준 것도, 그의 시재를 알아본 것도 바로 안서 김억이라는 점을 볼 때, 김소월이 김억을 많이 의지하고 영향을 받았을 것이란 것을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본문에서는 김소월과 김억
Ⅰ. 순수시인 박두진
시인. 호는 혜산(兮山). 경기도 안성출생. 1939년 <문장>에 <향연>, <묘지송>, <낙엽송>, 이듬해 <의(蟻)>, <들국화>가 각각 추천되었다. 그 후 <도봉>, <별>, <푸른 하늘 아래 >, <설악부>, <장미의 노래> 등 수작을 발표하였다. 이 시인을 시단에 내보내면서 선자 정지용은 “박군의 시적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