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김인겸이 일본통신사 조엄의 수행원(삼방서기)으로 일본에 갔다가 그 다음 해 돌아올 때까지의 견문을 기록한 기행 가사이다. 일본의 문물, 제도, 풍습 등을 사실적으로 기록함은 물론, 여정이 정확히 나타나 있으며, 작자의 견문과 비판 정신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당대의 사실적 사고를 잘 반영하고
1) 주요 정보
‧ 갈래 : 가사
‧ 연대 : 영조 40년(1764)
‧ 작자: 김인겸 본관은 안동. 자는 사안(士安), 호는 퇴석(退石). 1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가난 때문에 학문에 전념하지 못했다. 1753년(영조 29)에야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다. 1763년 통신사행의 종사관인 김상익의 서기로 뽑
영조대왕!
조사하면 다 나와~
(부제: 예술사로 보는 영조시대 사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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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미술 * 문학 *음악
1.정선 1. 박지원 1.조선시대
2.강세황 2. 김인겸 전반적인
3.최북 3. 시조작품 음악사
* 결 과
- 영조시대의 전반적인 시대상 정리
미 술
정 선
-본관 광주(光州). 호 겸재(謙齋)·난곡(蘭谷).
-심사정(沈師正)
김인겸의 <일동장유가>와 더불어 조선전기의 양반가사를 계승하는 대표적인 후기 가사작품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 관점을 보면, 홍순학의 관심은 어느 한쪽에도 편중되어 있지 않고 다방면에 걸쳐있다는 것을 알수 있으며 조선의 역사는 물론이고, 중국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