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이 빠지지 않았으나, 그의 시에는 단순한 묘사와 감탄을 초월하는 깊이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그의 시를 진경시라 한다.
또한 진경시대는 미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이기도 하다. 진경산수화 분야의 대가였던 정선 또한 이 시기의 화가였는데, 이병연과 정선이 막역한 사이
조선왕조의 체제 지향적 논리를 선전하므로 조선왕조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충실하게 따르는 문장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와 달리 소품문은 당시의 지배계층들이 추구하는 정치와 윤리로부터 벗어나 이를 부정하며 개인의 예술성과 서정성을 추구한다. 소품문의 특징은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의도
시대적 추세 를 거스른 완고한 청나라, 그리고 러시아를 비롯한 서구 열강의 침략 속에 서, 내부 개혁의 의지를 완성시키지 못하고 비극적으로 몰락해 갔다.
- 그를 둘러싼 환경은 조선 초기 세종 연간에 활동한 안견, 그리고 조선 후 기 영조·정조 연간의 문화적 황금기에 활동한 김홍도와 정
활발하였음도 짐작케 한다.
조선초기의 회화 조선시대의 회화는 사대부 문인화가(文人畵家)들과 ‘도화원'의 화원들에 의해 가장 폭넓고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조선시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소장가인 안평대군(安瑢 1418 -1453)을 비롯해, 안견과 강희안 같은 거장들이 배출되어 격조 높은 한국적 화
본관은 경주 자는 원춘이며 호는 추사, 완당을 비롯하여 예당, 보담재, 담연재, 승연, 현란, 과파, 노과, 승련노인 등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고 때와 장소에 따라 별호를 다르게 사용해서 그 수가 200여개나 되었다. 천재 신동으로 알려진 추사의 출생에 관하여는 그 전설이 신기롭다. 그가 태어난 지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