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마리의 꿩 까투리의 치장을 보면 잔누비 속저고리 폭폭이 잘게 누벼 위아래로 고루 갖춰 입고 아홉 아들과 열둘의 딸을 앞세우고 뒤세우며, “어서 가자, 바삐 가자. 질펀한 넓은 들에 줄줄이 퍼져서 너희는 저 골짜기 줍고 우리는 이 골짜기 줍겠다. 알알이 콩을 줍게 되면 사람의 공양을 부러
Ⅰ. 한강수타령
1. 악곡해설
이 곡은 한강에서 뱃놀이를 하며 한강 언저리의 풍경을 노래한 유희요의 하나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흥겹게 부를 수 있는 신민요이다.
2. 신민요
통속민요로 분류되며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민요풍의 대중적인 노래로 식민통치하에서 살던 우리민족의 한과 염원
속 까투리의 언행은 이런 당시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서 매우 흥미로운 작품이다. 여기서는 장끼전의 시대적인 배경이 되는 조선시대의 유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작품을 살펴보고, 이러한 가부장적인 억압의 이데올로기에 대해 까투리가 어떻게 대항하고 도전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화소설에 대해서
조선후의 사회상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 우화 소설은 민간에서 전승되던 우화를 소 설로 확장, 발전시킨 작품으로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우화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 또는 그와 결부된 성격적 결함을 일깨우기 위한 풍자나 교훈으로 해석된다. 조선 후
2. 장끼전을 통해 바라본 조선의 사회 모습
조선왕조에서 유교이념은 단순한 정치이념을 뛰어넘어 일반 민중의 생활 관습을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장끼전에는 유교가 일반 민중의 정신적인 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남성 위주의 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