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 중심으로 발전되어진 단독 완성형 문양에 반하여 잎파랑이 위주의 2방형이나 사방 연속형의 지엽적 형태를 찾아보기 쉬운 예는 선조들의 생활 철학의 소산이기도 하다. 따라서 외국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토속성이 강하면서도 결코 완벽하지 않는 당초 문양류와 흡사한 초형문을 주종으로
2) 문양의 종류 및 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
문양(文樣)' 혹은 '문양(紋樣)'
이라고 표현한다.
'문(文)': 글자(書契, 사물을 표시하는 부호), 꾸밈(飾), 아름다움(美),
빛남(華),아롱짐(斑), 빛깔(文彩) 등을 뜻한다.
'문(紋)': 직물의 문채(織文) 즉 '비단무늬', '꽃무늬' 등을 의미한다.
문양(文樣)과 문양(紋樣)에는 각각 문화적인 소산과
문양은 고구려의 것과 대조적으로 섬세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그 특징은 사실적이면서도 회화적이고 섬세하며 환상적 분위기를 자아내게 한다. 삼국중에서 가장 우수한 기와무늬를 만들었고, 일본의 아스카문화의 뿌리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 중 4잎꽃무늬는 오늘의 사방 연속무늬의 효과를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