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무늬' 등을 의미한다.
문양(文樣)과 문양(紋樣)에는 각각 문화적인 소산과 문명적인
소산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2. 전통문양의 기원문양의 발생과 그 기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설이 있다.
1. 문자 및 기호(記號)의 발생 연관설
2. 편물(編物)과 직물(織物)의 발명 관련설
전통적인 용의 모습에 불교와 함께 전해진 인도 용의 성격과 불교적인 의미가 혼합된 또 다른 개념의 용인 것이다.
사람들은 용을 수신(水神)으로 섬기면서 풍요와 안전을 빌었고, 궁중에서는 용은 임금의 권위에 비유하여 여러 장식 문양으로 활용하였으며, 민가에서는 용 그림을 그려 대문에 붙
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
문양을 시문한 구분문계 토기와 토기전면에 같은 문양을 시문한 동일문계 토기가 특징이다. 전자의 암사동식토기는 구연부에는 단사선문, 동부에는 어골문이 주로 시문된다. 후자는 시도식, 금탄리Ⅱ식토기로 명명되며 주로 횡주어골문이 이용된다. 기타 2-3가지의 문양을 반복하여 시문하는 소위 ‘
가지로 과자기원을 살펴보면 과일이 없는 계절에 곡식을 과자형태로 만든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공해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의미로 '조과(造果)'라 부르기도 하는데 현재는 양과자와 구분해 약과, 강정, 다식, 정과, 과편 등 널리 알려진 전통과자를 아우르는 말로 한과(韓果)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