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모래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 이후 다수의 호프만 텍스트 해석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
1. 정신분석 비평의 개념 및 의의
모든 예술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문학 작품은 수많은 은유와 상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 작품에 표현된 은유와 상징을 파헤쳐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 선악미추 등을 판단하는 것을 통틀어 문학 비평 혹은 문예 평론이라고 한다. 정신분석 비평이란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곳은 바로 독일이었고, 특히 문학과 음악, 양대 예술
2. <모래사나이>의 인물 구도 - 세 상자의 모티프
<모래사나이>을 살펴보면 주인공 나타나엘을 비롯해 아버지, 코펠리우스, 로타르, 스팔란차니 교수, 코폴라, 지그문트까지 텍스트 내에서 주요한 위치에 선 남자 인물들은 많다. 그러나 여성 등장인물의 경우,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엘의 삶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