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인 문제 제기는 물론 갈등 해결 면에서도 다른 남성 작가들의 작품보다 한 보 진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경희」는 현대에 이르러 문제 제기와 갈등 해결의 현실성과 인물 묘사의 생생함에서 1910년대 단편소설 중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손꼽혀도 손색이 없다. 일본 유학생 신여성을
나혜석 콤플렉스’ : 자기시대의 지배규범에 삶을 일치시키기를 거부한 여성은 가족에게 버림받고 노숙자가 되거나 정신병원에서 죽는다는 신화.
이는 잘못은 사회가 아니라 ‘똑똑한 여성’에게 있다는 가부장제 사회의 협박일 뿐.
여성들을 겁먹게 하는 것은 나혜석이 아니라, 그녀에 대한 남성사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는 타 여류 작가와는 달리 수필적 기록 수준의 글이 아닌 일제의 가장 강력한 문학 운동이었던 카프의 프로문학 운동의 자취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강경애는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가난한 한 작가일 뿐이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서울
그녀의 자유로운 연애관은 프랑스 남녀연애관의 연장이었다. 그러나 조선사회에는 절대 통용될 수 없는 자유연애였다.
-1917년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 졸업
-전통적인 결혼관에 대한 부정
-여성해방에 대한 의식
=봉건적인 가부장적 제도에 환멸이 그녀의 삶과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대한 미술계의 반응은 다분히 의도적으로 나혜석을 잊고자 하는, 지금의 관점에서 보면 지나치게 부당한 대우였고 불공평한 시각이었다고 할 수 있다.
3.2 화가로서의 성취
나혜석을 스캔들에 휩싸여 재능을 십분 발휘하지 못하고 사라진 화가로 보는 시각은 옳지 않다. 그는 이혼할 1930년 당시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