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명과 신여성, 리얼리즘 소설, 나도향, 김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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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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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여성과 신여성문학
창간사 중에서
그녀는 왜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을까?
‘혈의 누’에서의 여성의 삶- 주인공 ‘옥련’
신소설 속의 여성 그 변화와 한계
이광수 – ‘무정’ 인물 분석
인물간의 관계
무정에 나타난 여인상
무정의 한계
김동인- ‘ 배따라기’ 줄거리
번 외--- ‘배따라기’ 노래
본문내용


남편 – 나혜석의 재산분할 및 생활비 지불 X

최린 – 출세 가도

나혜석 – 사회적 비판, 경제적 궁핍, 정신적 고통을 받음

=진보적이었다고 생각한 남편이나 최린 모두 실질적인 섹슈얼리티의 문제에서는 여느 남성과 차이가 없었다. 그녀의 자유로운 연애관은 프랑스 남녀연애관의 연장이었다. 그러나 조선사회에는 절대 통용될 수 없는 자유연애였다.


-1917년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 졸업

-전통적인 결혼관에 대한 부정
-여성해방에 대한 의식
=봉건적인 가부장적 제도에 환멸이 그녀의 삶과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의심의 소녀》는 전통적인 남녀관계에서 결혼으로 발생하는 비극적인 여성의 최후를 그려내는 작품이며 이 작품을 통해 여성해방을 위한 저항정신을 표현하였다.

-그후 일본 도쿄로 가서 작품도 쓰지 못하고 가난에 시달리다 복잡한 연애사건으로 정신병에 걸려 사망.


*김명순의 작품 중

<의심의 소녀>(<청춘> 11호, 1917. 11)에서 주인공 가희의 어머니는 남편의 잇단 외도에 자살로써 항거한다. 가희는 아버지의 눈을 피해 외조부와 외롭게 살아가는 불행한 소녀다. 이 작품은 가부장주의에 대한 일종의 고발문학인 셈이다.

<칠면조>(<개벽> 18, 19호, 1921. 12∼1922. 1)는 순일이라는 가난한 조선인 여학생이 일본 K부의 여학교에 입학하러 오면서 일어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심리 묘사에 주력한 작품이다. 같은 조선인 사이에서도 빈부의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묘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