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관계라고 하면 일단 싫어하고 보는 경향이 있다. 어느 역사라고 여성이 강한 힘을 지녔겠냐마는, 유교적 여성상이 현재에도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학자들도 유교가 가부장적이고 남성중심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런 것을 보완해나가기 위한 노력과
관계를 맺으며
상사의 지시에 정서적 반응을 보이지 않고
무관심한 태도를 나타내는 유형
한 술자리에서 상사와 맞장을 떴다는 N기업 이모(34)씨
“사실 애초에 처음 시작은 큰 문제는 아니었다.
정치나 경제,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군데군데 마찰이 있기 시작했고 그것이 점점 번져 직
1. 서론
(1) 들어가며
소설이 당대인들의 삶과 사상을 담아내는 서사적 장치의 역할을 한다고 전제할 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소설작품에서 가장 중심적인 제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남녀관계, 즉 사랑이다. 특히 이러한 남녀관계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소설양식은 단편소설보다는 장편소설이
1.서론
김유정의 소설들을 감상할 때 우리는 가난의 문제와 불구적인 남녀관계를 발견하게 되고 이 두 모티브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문학 속에 녹아있음을 느끼게 된다. 유정의 소설들 어디서나 확인되는 이 두 공통점은 단순한 소설적 배경이 아니라 당대의 병들고 아픈 현실이었다는 것은 자명하다.
, 우리나라와 또, 우리가 자주 접하는 서양과도 뭔가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가 있다. ‘일본적’이라는 말이 어떤 것인지 바로 느껴질 정도로 그 분위기나 느낌은 사뭇 다른데, 그 중 한 가지가 性에 관한 부분, 특히 사랑하는 남녀의 관계가 그 중의 하나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