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의 역할증대를 통해 대북관계에서 오케스트라의 화음처럼 서로 어우러진 복합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이 효과는 남한의 시민사회로부터 발원하는 민족통일문제의 질적인 변화인 것이다. 민주화가 필연적으로 '인간화'를 수반해야 하는 것이라면, 남한의 민주주의 발전은 북한
동의 지방화와 전문화, 환경정의론, 시민참여확대 전략, 환경소송 사례 등 다양한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주제들이 소나기같이 다루어지는 이유는 시간에 쫓기는 시민사회의 활동가들이 일년에 한 번씩 자신의 관심사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마음껏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핵문제 해결 이후 남북한 긴장완화와 함께 북한의 개방이 이어질 것임. 그런데 현 상황에서 북한 개방 이후 북한 정상화는 대한민국이 주도하기 어려운 조건. 따라서 북핵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대한민국은 미국이 북핵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도록 설득시키는 역할을 해주는 대신 남북간에 통일한국의
간주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연 상태의 이론적 가정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도 사회형성의 정당화로서 권력 이데올로기로 사용되었다. 고대와 중세의 이론들과는 반대로 홉스에게는 정의의 계명은 사회에 미리 주어진 자연법에 근거한 것이 아니고 사회 계약과 더불어 비로소 효력을 갖게 된다.
시설현장(site), 플루토늄 제거, 그리고 경수로 건설문제 등으로 압축된다.
앞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북미 핵합의에 따르면 북한은 핵관련 의무이행사항으로 NPT에 잔류하고, 핵관련 시설 동결 및 해체, 폐연료봉 국외 반출, IAEA 임시, 일반사찰 재개 등의 의무가 있다. 부시 행정부는 북미 제네바 핵합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