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페미니스트』, 또 하나의 문화, 2004, 246p
남성들 역시 자신의 경험에만 갇혀 있는 존재가 아니다. 귀를 기울이는 것을 배우고, 배운 것으로 사회 제도와 문화와 관습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을 거듭하는 것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직접 해보지 않은 경험에 대한 통찰을 가질 수도 있고, 또 그에 대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으로 나눌 수 있다.
진보적 페미니즘은 일반적으로 사회화 과정에 대한 비판과 성역할 스테레오 타입의 생성에 대해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이 교육과 고용 영역에서 처우 받는 불평등한 방식과 여성적 직업에 낮은 가치
대한 기대를 나타내었다. 이는 모든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에서 진정한 인간적 바람직함에 대한 평가와 함께 이 두 요소가 조심스럽게 통합되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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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급진적 페미니즘(급진주의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
성별(남성성과 여성성)과 성활동(이성
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보다 경제정의에 초점을 둔다.
A. 18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평등교육
18세기에 이르기까지 생산적인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
주의적 페미니즘은 성적 불평등이라는 여성의 문제를 최초로 공식화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데 그 의의가 있으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해 버리고 말았다. 나아가 그때까지의 사회는 여성을 배제시키거나 억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