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북한의 역사관-주체사관의 등장을 중심으로
현재 북한 역사학의 핵심적 이데올로기이자 북한의 역사관을 가장 잘 대변하는 주체사관을 설명하려면, 먼저 해방 이후 북한의 체제가 정립되면서 제시된 유물사관에서 출발해야 한다. 1940~1960년대 북한의 역사 연구는 가히 남한보다 활발했다고 해도
남한산성의 성벽이 국가 사적 제57호로 지정되었고, 1971년 3월 17일 남한산성은 경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제158호), 5년 후인 1976년 7월 1일 관리사무소가 개소되었다. 1999년에는 남한산성 역사관이 개장하고, 2014년에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현재에 이른다. 2016년 11월 9일 남한산성의 문화재 관리
Ⅰ. 서론
우리나라는 한 민족이 이념, 사상으로 분단된 유일한 분단국가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한과 북한이 다른 이념과 가치관, 역사관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갈등이 더욱 심각한 상태이다. 남한은 자유민주주의, 북한은 공산주의라는 체제의 차이도 존재하는 만큼 더욱 통일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
남한은 우리민족의 전통적 역사관과 가치관에 입각하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발전시켜 왔으며, 국가와 국민의 관계를 사회구성원인 일개인이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으로 주권을 가지고 있는 개체로서 존중되고 있다. 남한은 정치,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개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남한과 북한의 역사인식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김유신, 김옥균과 같은 역사인물의 평가를 비교해 볼 것이고 세종의 업적과 봉건제사회의 기점을 구분하는 시기구분문제에 대해 남한과 북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볼 것이다.
Ⅱ. 본문 1
ⅰ. 변증법적 유물사관, 주체사관
일반적으로 역사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