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정의,특색,장르별특성,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표제음악,작곡가,고전주의 음악과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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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정의,특색,장르별특성,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표제음악,작곡가,고전주의 음악과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Ⅲ.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특색
1. 형식적 구성
2. 선율
3. 리듬
4. 화성
5. 구조
6. 매체와 음색

Ⅳ.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장르별 특성
1. 가곡
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Ⅴ.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표제음악
1. 표제교향곡
2. 연주용 서곡(Concert Overture)
3. 교향시(symponic poem)
4. 부수음악(incidental music)
5. 조곡

Ⅵ. 낭만파(낭만주의) 음악의 작곡가
1.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2.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3.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4. 멘델스존(Jakob Ludwig Mendelssohn, 1809-1847)

Ⅶ. 낭만파(낭만주의) 음악과 고전주의 음악의 차이
1. 음악적 특징
2. 음악의 양식적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가 요구하는 바를 표현할 수단을 제공하는 것인데, 그것은 크게 두 가지 상황으로 간추려 볼 수 있다. 첫째로 산업혁명의 결과로 값싸고 감응이 좋은 악기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관악기의 중요한 발전을 보게 되어 낭만파 음악의 음향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둘째로, 사회의 전진적인 민주화로 교육의 기회가 넓어지면서 유럽의 주요 도시에는 음악학교가 세워지면서 뛰어난 음악가들을 훈련시키게 되면서 19세기 작곡가들은 이전보다 상당히 기교가 향상된 기악 연주자들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음악이 궁전이나 교회로부터 공개 음악회장으로 옮겨감으로서 관현악의 규모와 기능이 확대되고, 작곡가들에게는 전에 없던 다양하고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제공받게 되었다. 관현악곡의 중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현악을 위한 작곡기법으로서 관현악법 자체가 거의 하나의 예술과 같이 되었다. 음악의 양식적 특징으로는, 고전파음악이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강조한 데 반해 낭만파 음악은 강력한 감정 표출이 필요하게 되면서부터 내용적인 것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내용을 명백히 전달하려는 욕구 때문에 작곡가들은 음악의 표정을 알게 하는 나타냄말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특이한 어휘들이 생겨났다. 낭만파 음악의 또 하나의 특색으로는 민족적 자각에 대한 민족주의 물결이 일어나 낭만파 음악가들이 자기 조국의 민요와 민속무곡을 사용하고자 했다. 그 결과로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 보헤미아, 스칸디나비아 등의 여러 나라의 특유한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었고, 유럽음악의 리듬, 선율, 화성을 풍요케 함으로써 민족주의 음악 혹은 국민주의 음악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열어 놓았다.
참고문헌
김문자 외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본문1권, 선곡집1권, 심설당
김진수 저 -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책세상, 2001
노주희 -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의 세계, 낭만음악, 1995
신동헌 저 -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2002
유덕희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주성혜 - 개인에게의 음악과 사회에서의 음악, 낭만음악-93가을,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