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초래했다. 피히테는 칸트의 현상론에서 출발하면서 物 자체를 극단적으로 주관화시켜 해석했다. 칸트의 물자체라는 개념 대신 피히테는 `자아의 절대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그에 따르면 경험세계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물 자체가 아니며, 현상세계는 모두 `자아(das Ich)`의 생산물이라는 것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서
낭만주의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계기적인 면모를 보인 것이 아니라 이른바 개화기 이후에 한꺼번에 모든 문예 사조가 소개되어 전개된 점에서 큰 특징을 보인다.
⑴ 계몽주의(啓蒙主義)
우리나라의 신문학은 최남선과 이광수에 의해 개척되었다. 특히 이광수는 톨스토이의 인도주의의 영
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이 시기에 작품활동을 한 모든 작가가 낭만주의 작가가 아니며, 이 시기를 낭만주의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그 기간동안 출판되고 읽힌 모든 문학작품이 낭만적이어서가 아니라, 낭만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적 이데올로기란 당시 영국과 유럽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