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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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Ⅱ. 낭만주의의 특성

Ⅲ. 낭만주의의 발생 조건

Ⅳ.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
2.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3.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
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
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4)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Ⅴ.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1.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적 형태
2.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3. 낭만주의 문학의 외면과 내면

Ⅵ. 낭만주의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이 시기에 작품활동을 한 모든 작가가 낭만주의 작가가 아니며, 이 시기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그 기간동안 출판되고 읽힌 모든 문학작품이 낭만적이어서가 아니라, 낭만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적 이데올로기란 당시 영국과 유럽의 사회,역사적 상황(정치적 혁명, 경제체제와 시장구조의변화,새로운 계급의등장)이 가하는 위협을 상상력의 힘으로 해결 혹은 초월할 수 있다는 일련의 믿음체계를 의미한다.

1. 정치적 배경

인간의 기본권을 보통사람들에게까지 확대한 프랑스 혁명과 생산양식 자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며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발판을 확고하게 만든 산업혁명은 실로 서유럽의 정치, 경제체제 뿐만 아니라 사유와 생활양식까지 바꾼 격변의 두 축이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량생산과 자본주의의 발달은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온통 뒤바꿔 놓았다. 또한 프랑스 혁명의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부정적인 측면은 혁명 자체에 대한 염증과 환멸을 불러일으키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꿈, 이상, 환상의 세계에 몰입하고자하는 사상이 나타났다. 즉 근대화·도시화·자본의 축적으로 인한 부르주아계급의 탄생이 낭만주의를 불러들인 원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사회적 배경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전통적으로 농업에 기반해온 영국 경제에 제조업과 상업의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도시가 급속도로 발달하였고, 국내외, 특히 식민지와의 교역덕택에 급속히 경제력이 신장한 상인계층은 이제 정치적 힘까지 가지기를 희망하였다.식민지교역에는 중산층의 상인뿐만 아니라 구귀족층도 있었다. 식민지에서 유럽으로 원자재가 마구 유출되듯이, 아프리카의 원주민들도 유럽으로 팔려나갔다. 당시 유럽은 노예무역을 통해 막대한 이윤을 남겼다. 물론 진보적 지식인들은 이러한 노예무역이 얼마나 비인간적인 상행위인가를 지적하기도 하고 1833년에는 노예제도 철폐법이 의회를 통과했으나, 바야흐로 유럽각국은 식민지 건설을 준비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로제기 슈멜르, 윤동진 역. 프랑스의 고전희극(크세즈문고 50). 탐구당. 1987
○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 길잡이 1. 창작과 비평사. 2001.
○ 장영규. 19세기 영미시.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7.
○ 정해성. 낭만주의 및 빅토리아조 영시 개관. 도서출판 두남. 1997.
○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4.
○ E.H.곰브리치 지음, 백승길, 이종숭 옮김. 서양 미술사. 예경. 1980.
○ Rey M. Longyear(김혜선 옮김).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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