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불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본질이며, 그 결과 자아(自我)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이 시작되었다. 내면에야말로 진실이 있다고 주장하고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는 A.W.슐레겔과 W.슐레겔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많은 낭만주의의 작곡가들은 폭넓게 독서했으며 미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울러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은 무엇이든지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자연, 사랑, 꿈, 밤, 달빛 등 낭만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음악자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
프랑스 혁명의 이상을 쫓음
▶ 베토벤은 이전의 어떤 작곡가들보다도 생생하게 삶의 철학을
대사 없는 음악으로만 표현해 음악의 위력을 드러냄
▶ 그의 몇몇 작품들에서는 인간의 의지에 대한 확신이 강하게
드러났으며, 그 자신은 낭만주의자는 아니었지만, 그를 따르는
여러 낭만주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