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낭만주의음악의 정의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 (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음악에서 환상의 세계를 그리는 것은 큰 특징으로 되어 있다. 또한 19세기가 지니고 있던 한없는 불안은 사람들에게 종교에 대한 동경심을 갖게 하여 종교에 의한 구원을 희구하게도 하였다. 특히 공상세계에 대한 동경이 강한 낭만주의자에게 있어서는, 그 공상의 세계가 종교적 신비의 세계로 대치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
음악회장으로 옮겨감으로서 관현악의 규모와 기능이 확대되고, 작곡가들에게는 전에 없던 다양하고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제공받게 되었다. 관현악곡의 중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현악을 위한 작곡기법으로서 관현악법 자체가 거의 하나의 예술과 같이 되었다. 음악의 양식적 특징으로는, 고전파음악
음악시대는 성악이 중심이었으며, 인간이 제일 먼저 이해한 음악도 성악이었다.
16세기 음악은 90%가 성악이었으며,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성악과 기악의 비율이 거의 같을 정도였다. 그러다가 1750년 이후에 이르러서는 기악이 성악보다 단연 우세하게 되었다.
성악의 특징 중의 하나는 그 내용(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