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
중시하여 그리스의 문화, 미술에 있어서 내용으로서의 인간성을 존중함
㉢인문주의는 언어를 중시하고 고대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 등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내용적으로 충실을 기하여 그들의 생활사상을 표현하고자 함
세기의 사상혁명의 말기에 이미 낭만주의를 예기케 하는 사상적 반발이 있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이었는데, 고전주의란 자제․ 중용․ 균형이란 형식과 법칙을 존중한 합리성을 강조하는 사조였다. 이러한 고전주의에 대해 낭만주의자들은 인간을 감정의 존재라
고전주의의 발전은 형식주의에 빠져, 19세기 초가 되면 쇠퇴하고 만다. 그 까닭은 부르주아 사회가 지니는 본질적인 모순이 빈부의 뚜렷한 대립을 비롯한 다양한 모순을 노정하여, 종래의 고전주의적 구상의 파탄을 초래하였기 때문이었다. 고전주의의 뒤를 이어서는 낭만주의 사조가 나타났다. 한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