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구(서양, 서방)의 낭만주의낭만주의의 본질은 감정과 본능을 찬미하는데 있었다. 18세기의 사상혁명의 말기에 이미 낭만주의를 예기케 하는 사상적 반발이 있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이었는데, 고전주의란 자제․ 중용․ 균형이란 형식과 법칙을 존중한 합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신앙체계에 있다.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주의주의 사상(voluntarism)
역사를 인간의 의지에 의해 만들어져나간다.
2) 기독교의 종말론 사랑
인간의 궁극적 목표로 역사가 필연적으로 나아간다.
Ⅰ. 서구(서양, 서방)의 자연과학
1830년대부터 1900년대에 이르는 시기는 역사상 어느 때보다도 자연과학의 진보가 획기적으로 이루어진 시대였다. 19세기 과학은 기술 개량을 위한 실제적인 면과 순수과학의 탐구라는 논리적인 면과 함께 발전시켰다.
특히 생물과학과 의학이 특기할 만한 발전을 하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