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
주의의 개념을 확대하여 독일의 신칸트 학파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상징을 통해 우주관, 세계관을 전개시키려 했다. 벨 리가 「아라베스끼 Аравески ;1911」에서 환기시키고 있듯, 그들에게 있어서 ‘상징은 영원의 창’인 것이다. 상징은 동시에 현상과 본질 사이의 대응 관계를 표현한
표현주의 문인들 중 우수했던 시인들의 죽음은 많은 희망을 좌절시켰다.
1차대전 발발과 함께 초기 표현주의 단계는 넘어간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이시기는 표현주의문학의 개화기였다. 이때 작품들은 여러 색조로 다양하게 나타난 대도시문학이었으며, 현대세계의 징후를 반영하고 있는 문학이었
세계로 눈을 돌렸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유사한 구석이 있다.
모더니즘은 사실 그 의미가 대단히 넓다.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상징주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