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는 하나의 구시대의 반작용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시대에 앞서 있었던 고전주의적 예술 표현 방법과 정신적인 자세에 대한 반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낭만주의 이전의 2세기 동안 문학은 고전주의 정신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고전주의는 비극과 희극들로 문학작품이 매우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Ⅰ.서론
주제 선정 이유
프랑스라는 나라를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 중에 프랑스의 시대, 역사적 배경과 그 시대를 걸쳐 살아온 프랑스 사람들의 문화,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주고 전달해주는 것은 바로 프랑스의 문학이다. 문학작품들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많은 문화들을 한 번에, 포괄적으로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에 '폐허' 동인(同人)들이 일으킨 문예 사조로 3·1운동 실패에 따른 민족적인 실의와 절망을 감상적으로 반영한 퇴폐적 색조가 짙은 문학이다.
황석우의 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
에스메랄다를 위하여 노트르담을 공격한 것은 간접적으로 왕을 공격한 것이나 다름없다. 노트르담은 왕의 보호 아래에 있었고, 또 왕이 존경하는 성모님이 모셔져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즉, 이렇듯 빅토르 위고는 15세기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배경으로 노트르담 성당과 얽힌 여러 인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