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

 1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1
 2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2
 3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3
 4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4
 5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5
 6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철학] 레듀마고의 근대문학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문학’의 기원과 그 장르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1.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

(1) 낭만주의

(2) 소개

(3) 작품

(4) 평가

2. 귀스티브 플로베르(Gustave Flaubert, 1821~1880)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2) 소개

(3) 작품

(4) 평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

(1) 낭만주의
낭만주의가 꽃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로부터 약 40년간이 된다. 낭만주의는 하나의 구시대의 반작용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시대에 앞서 있었던 고전주의적 예술 표현 방법과 정신적인 자세에 대한 반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낭만주의 이전의 2세기 동안 문학은 고전주의 정신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고전주의는 비극과 희극들로 문학작품이 매우 풍요한 시대였다. 고전주의는 한 결 같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서 기원하는 3단일법칙을 중시하여 규칙, 중용, 관용, 전통 등을 존중하면서 작품의 구조와 표현 수법에 있어서 질서와 규칙성을 엄격히 훈련받아 감정을 억누르고 자연성을 배제하면서 냉엄한 지적주의로 흘렀다. 이 점은 바로 낭만주의에서 반작용으로 나타난 성격인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다른 국가들과는 다르게 낭만주의 운동이 정치적, 종교적 갈등과 뒤엉켜 나타났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자아를 성찰하면서 사회와 인간의 참혹에 대한 깊고 날카로운 관찰을 하고 있다. 낭만주의는 근본적으로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개인적인 것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문화적인 국경을 떠나 모든 인간을 자신의 내면으로 흘러들어가게 하여 그곳에서 서로 가깝게 만나 공명의 공감대를 찾아내는 보편성의 문학 운동으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낭만주의는 문학에 있어서 감성적인 수단의 단순한 부활에 그치지 않은 대담한 인간적 운동이다. 낭만주의는 예술의 영역을 확대시키려는 운동이며, 또한 그 영역을 전 인생에 뻗치도록 하려는 정열적인 결단이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