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작품에는 남녀간의 연애사건이 등장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의 모든 작품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면서도 애정표시에 있어서 보다 더 적극적인 장면은 나타내지 않았다. 심지어는 ‘키스’라는 성적인 용어의 사용마저 주저했다. 개화기의 등장한 신소설에서도 자유연애, 자유결혼을 역설하는
소설 창작열도 193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점차 침체되고, 작가들의 문학적인 경향도 사회변혁이나, 사회 계몽에서 점차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로 나타나게 된다.
2. 1930년대 공간적 배경 - 소설 안에서 주로 등장하는 곳들
① 종로 2가 (= 종로 이 정목 동, 로, 가 등의 왜식명칭.
전차 안전 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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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년 3․1 운동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었다. 일제의 탄압을 받고 있던 우리 민족은, 사회주의사상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를 우리 1920년대 시대 배경과 연관지어 살펴보면, 첫째, 일제의 식민지 상황하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던 민
<2>친일문학의 의미와 경계
친일 (주체적인 조건을 상실한 맹목적 사대주의적 일본의 예찬 추종이라는 의미로 사용)
1) 친일을 구분 할 때 범할 수 있는 오류
☞일본어로 작품 활동했으면 무조건 친일 문학이다?!
무엇을 썼는가 하는 문제보다 오로지 일본어이냐 조선어이냐 하는 것만을 기준으로
소설 창작에서 두드러지지만 시에 있어서도 많은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비록 현실적 제약으로 많은 작품들이 복자(伏字)처리를 당하여 그 전모를 알 수는 없지만 이 단원에 소개되고 있는 작품만으로도 당시 치열하게 살아갔던 우리 선조들의 저항 문학 정신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 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