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줄거리)를 들려준다.
․ 주제를 설명해준다.
․ 당시의 시대상을 설명해주고, 현대와의 연관성을 설명해준다.
<첨부 : 장끼전에서 비판하고자 했던 당대 시대상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이야기하게 한 후에 교사가 작품의 내용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 교수학습이론 >
1. 구성주의적
이야기와 그 구조를 같이 한다. 그러나 그 영원한 이별이 아니라 보다 굳은 결속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춘향전에서는 마지막에 만인 앞에서 둘은 신분의 차이를 무시하고 결혼을 한다. 신분 차별의 불합리함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향유층과
들판에서 발견한 콩을 먹을 것인지 여부를 놓고 벌이는 논쟁에서, 까투리는 장끼 앞에서 당당히 자기 의견을 피력함으로써 가부장의 권위에 도전한다. 더구나, 까투리에게는 신중한 성격을 부여한 반면 기상만 장부다운 장끼는 경망하게 형상화하여 조롱의 대상으로 삼아, 가부장제에서 흔히 볼 수 있
이야기가 어느 때부터 판소리로 불리게 되었는지를 알 갈이 없으나, 영조 30년에 유진한의 문집인 <만화집>에 실린 「가사 춘향가 이백구」라는 글에, 가색이 춘향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부르는 것이 시로 읊어져 있으며, 순조 때의 문인인 송만재가 적은 「관우희」라는 글에는 「춘향가」가 판소리 열
이야기는 유랑민의 생활과 그들의 유랑 생활에서 나타나는 참혹한 모습에 관한 것이다. 작품의 전반부는 유랑하던 강쇠와 옹녀가 정착생활을 강렬히 열망함에도 불구하고 결국 좌절하고 마는 모습을 보여준다. 후반부 역시 정착생활에 실패하고 마는 유랑민들의 좌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