냅스터를 상품 저작물의 다운로드 기계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그 수백만 의사소통 과정에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냅스터 채팅 버튼은 이번 판결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다. MP3에 열광하는 네티즌들은 더이상 음악을 상품으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서비스로 인식해가고 있는 것이다. P2P 기술이 파
등장했다.
하지만 이들 역시 법정 책임을 피하기 어려웠다. RIAA는 카자, 그록스터, 뮤직시티 등에 대해서도 즉각 소송을 제기했고 미국 대법원은 "P2P 업체도 불법적인 파일 교환 행위에 책임이 있다"는 판결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호주법원이 카자에 저작권법 위반 판결을 내렸다. 이처럼 상황이 P2P업
미국의 일부 대학은 학생들의 폭발적인 냅스터 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서비스를 중단시킬 수밖에 없었다. 음악을 포함한 영화 등 모든 디지털 자료를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교환할 수 있는 기술도 등장하였다. 냅스터는 폭발적인 인기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료에 대한 지적소유권 등을 포함하여 기
서비스 주체에 따라서는 공익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수익성을 목표로 유료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저작권이 있는 컨텐츠의 서비스에는 사용자에게 서비스 사용료를 부과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저작권의 라이센스에 따른 분배를 수행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냅스터(Napster)에 관한 법적 논란으로 인하여 급속하게 떠오른 P2P(Peer To Peer)는 더 이상의 발전이 없는 네트워크상의 커뮤니케이션에 획기적인 돌파구로 인식되어져 있는 현 시점에서 개인적으로 많은 관심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고 차세대를 대표하는 네트워크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