냅스터를 상품 저작물의 다운로드 기계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그 수백만 의사소통 과정에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냅스터 채팅 버튼은 이번 판결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다. MP3에 열광하는 네티즌들은 더이상 음악을 상품으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서비스로 인식해가고 있는 것이다. P2P 기술이 파
저작권 문제를 오랜 시간 `논쟁' 중에 있다.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3년도 문화정책백서에 따르면 온라인 유료음악 이용자의 비율은 4.2%에 불과하였고, 이는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의 95.8%가 공짜 다운로드나 "벅스"같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음악을 듣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법 MP3의 규모
mp3저작권 논란
최근 들어 국내통신망 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에서 CD음질의 고압축 음악파일인 mp3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음악CD에 들어있는 한 트랙의 곡을 불과 3~4 메가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면서도 음질의 손실이 거의 없어 국내외 최신가요와 외국곡들이 통신망에서 유통되는 경우가 급증하
냅스터가 시작된 1999년부터 지금까지 음반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반사들은 냅스터 이용자들이 이윤을 갉아먹는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2P 방식으로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움직임이 완전히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실제로 냅스터가 폐쇄된
MP3 플레이어 사용자의 증가로 늘어난 수요
․ 독일의 메이저 음반사 베텔스만 과 전략적
제휴
․ P2P 시장의 낮은 진입장벽
: 경쟁자의 증가
․ 저작권법의 강화
․ 음반사들의 위기의식 상승
․ 아이튠즈(iTunes)
⑴ 연혁
2003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일주일 만에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