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네덜란드디자인.
1. 네덜란드디자인의 발전과정
네덜란드디자인이 발전할 수 있게 된 산업적 기반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2차 대전 이후의 재건 운동과 만나게 된다. 2차 대전 이후 네덜란드는 산업 시설과 사회 기반을 재건하기 위해 온 국민이 힘을 합치는 국민화합정치를 모토로 삼았다.
디자인을 통해 표현하는데 예를 들어 이탈리아는 ‘아주리군단’이라고 부르며 푸른색을 위주로 유니폼을 구성하는데 그 이유는 지중해를 상징하는 아주리(Azzurri)가 푸른색을 의미하기 때문이며, 네덜란드는 오렌지색의 유니폼을 고집하여 ‘오렌지군단’이라고 하는데 이는 네덜란드의 왕가의 성(
디자인운동ꡓ이 전개되는 근원적인 출발이었고 미적 가치를 일상용품에 가깝게 하려는 미적 가치의 재수립이 성립되었다. 여기에 1800년 전후에 시작된 미학에 그 중심을 두고 예술가는 우매한 대중에서 초월한 존재로서 위대한 사명의 소유자라는 예술관을 갖게된다. ꡒ예술가는 정신적으로는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처음 우리 조원들이 발표할 디자인 그룹을 정하기 위해 모였을 때 우리가 드록에 관해 아는 것은 히딩크로 우리에게 친숙한 네덜란드의 디자인 그룹이라는 점과 2003년에 예술의 전당에서 열렸었다는 정도였다. 작품들 또한 특이하고 무엇을 나타내고자 하f는 것인지 모르는 것이 많았다. 때문에 우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