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네오리얼리즘의 정의
네오리얼리즘이란 1942년 이탈리아 영화 비평가인 안토니오 피에드란겔리와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처음 쓰기 시작한 용어라고 한다. <자전거 도둑>등 네오리얼리즘 성향의 작품을 다수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 세지르 자바티니는 ‘이전 영화들은 사물을 멋있고 품위 있게 보이
대하여 살펴볼 수 있도록 하자
2. 본 론
1) 이탈리아 영화사의 변화 (네오-리얼리즘)
2 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영화사 속에서 단연 돋보이는 변화는 역시 네오-리얼리즘 이라 할 수 있다. 네오-리얼리즘 이란 우리말로 번역 하자면 새로운 사실주의 쯤으로 해석이 가능 할 텐데 이는 전쟁에 패전
Ⅰ. 서론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을 연구할 때에는 우선 문학 역사적 사실을 환기하는 것이 좋다. 괴테가 1816년과 1829년 사이에 자신의 자서전의 일부로 출판하였고, 또 1829년 이후에는 이탈리아 여행이라는 단행본으로 출판한 이 책은 일종의 일기형식으로써 여기에는 다양한 양식이 나타나고 있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