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행위자, 활동, 자원 사이의 관계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여러 가지 내적&외적 요인들에 의하여 점차 변화해 가는 속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비하여 Powell은 행위자들 사이의 의사교류(communication)와 거래(transaction)가 상호작용(reciprocity)
학습환경을 가능케 해 줌으로써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인터넷은 새롭게 부상하는 교육 방법으로서 학생의 학습, 교사의 수업 계획과 관리, 수업 평가, 학급 및 학교 경영 등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고, 교수-학습의 교육적 활용 면에서도 많은 긍정
학습환경을 조성하게 하였고 협업과 토론 등을 통한 상호협력과 자기주도학습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게 하였다(노영민, 2010). 스마트 러닝은 공식적인 학술용어는 아니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모바일 러닝의 연장선상으로 개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교육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 누구나가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주는 쪽으로 교육제도가 개편되어야 한다. ‘교육’이 아니라 ‘학습’의 틀에서 대한민국 학제의 틀을 다시 고민해본다.”
3. 미래사회의 학교의 존재 유무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 공학과 교수는 “미
활용 능력이 모든 학년 수준의 학생 및 교사들에 대해 명확하고도 일관된 기대를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높이 평가하였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활용 능력이야말로 모든 교과 영역의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써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된다는 점이다. 정보기술 교육은 주 및 Bos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