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우리 책에서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대로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6년 이후의 음악들을 시초로 보겠다
음반과 비디오에 대한 사전 심의가 철폐 되게 되고, 단지 각 방송사에서 자체 심의가 이루어진다. 이 시대에는 주로 세상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이고 비관적인 가사가 나오며 방송 출연 할 때의 옷차림이나 악세사리에 대한 제재를 받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2000년대 이후에는 상업적인 노림수가 보이는
대중음악시장의 유통구조의 변화 -음원미디어 시장의 형성과 상업적 목적-
음원미디어 시장이 형성되기 전 대중들은 대개 시디나 테이프를 이용해 대중음악을 접하 였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시간을 가지고 한 곡 혹은 한 음반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차분히 듣는 음악의 소비패턴을 보여 왔
가요 대회는 민가의 표현 형식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큰 장이 되었다. 그리고,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유행 음악의 변화에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에 더하여 레코드사에서는 일련의 민가 앨범을 발매하게 되었고, 급속도로 민가의 대중에 대한 영향력은 커지게 되었다. 더욱 거세지는 민가 창
노래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 해 보게 한다. 그리고 가사로 인해 오래도록 사랑 받는 대중가요와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가사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Ⅱ. 팝음악의 흐름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