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문학세계가 신해혁명에 대한 체험과 절망에 그 뿌리를 대고 있기 때문이다. 노신은 동시대의 문제를 고민하면서도 항상 그것을 신해혁명의 체험과 연관지어 사유한다. 그래서 노신은 신해혁명에 대한 기억을 통해 동시대의 문제를 풀어나가며, 문학적 상상력이나 이야기 역시 신해혁명 전후의
노신에게 그 정신의 가장 근본이 되는 핵심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데서 나온 말이다. 그 동안 노신에 대한 연구는 하나의 학으로 불릴 만큼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왔다. 노신이 이루어낸 문학적성취를 적합하게 알아보기 위해 먼저 노신이 활동하기 시작한 시대적 배경 살펴보고 나서 그의 생
노신이 걸어간 문학적 길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어쩌면 이 물음은 황금세계나 미래세계를 끊임없이 부정하고 ꡐ현재ꡑ적 사유지평 속으로 수렴하는 노신 특유의 사유방식을 감안할 때 성립불가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현실과 현재적 삶에 기반하지 않는 미혹된 이상세계를 부정
문학적 측면에서보다는 문학 외적 측면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우선 상흔 소설의 내용 면에서 보면 정치적 고발, 폭로 문학의 성격이 강하다. 문화대혁명 시기에 부당하게 박해를 받은 지식인들을 중심 인물로 하여 10년 동란이 남긴 심각한 재난과 마음속 상처를 보여줌으로써 ‘4인방’ 의 포악한 면
(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