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가 주체인 민수 어머니보다도 높기 때문에 압존법을 적용하여 주체 높임 동사인 ‘계시다’가 아니라 ‘있으시다’를 써야 할 것 같지만, ‘있으시다’는 주체 간접 높임에 쓰이는 말이므로 원칙적으로 압존법을 적용한다면 ⇒‘민수 엄마 집에 있어요?’라고 해야 한다. 그러나 압존법은 전
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으며 한 대(漢代)에 와서 “대례(大禮)”라고 일컫는 비교적 갖추어진 혼인 절차가 형성되었다. 이로부터 이 혼례 전통은 중국 漢 민족의 혼속(婚俗)으로 자리잡게 되었던 것이다. 먼저 『예기』「혼의(婚義)」에 기록된 혼례의 정의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혼례란
재혼하게 될 것을 암시하며 끝을 맺는다.
이혼으로 인한 양육의 문제, 재산 분할 문제, 어린 아들을 시어머니가 양육하게 만드는 무책임함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룸으로써 이혼이 결코 감정적으로 쉽게 해서는 안 될 것임을 암시해주고 있다. 한편 이혼 후에는 아이를 위해 남편이나 시댁과 관계를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
1. 가족의 기원
세상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가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가정은 결혼으로 이루어지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