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에릭슨은 인생초기에 자아가 결정된다고 본 종래의 견해와 달리 인생 후반까지 자아가 발달한다는 평생 발달적 유순한 자아개념을 확립시키고 자아의 능동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의 심리와 신체발달을 넘어 그 인간이 속한 사회의 환경, 문화, 그리고 역사적인 측면을 모두 고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과교육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대 인
Ⅰ. 서론
로저스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신뢰하며 인간의 내면에는 적극적인 선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 자기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때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현실적이고, 긍정적이며, 수용적으로 본다. 즉 기본적으로 자기 조절적이고 사회적이며 진보적이고 합리적이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설적, 추상적, 언어적인 문제 등에 대한 조작은 어렵다.
(1) 논리적 조작
구체적 조작기의 중요한 발달은 조작의 습득인데 논리적 조작은 어떤 현상을 머릿속에서 본래의 상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가역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더 이상 눈에 보이는 지
Ⅰ. 서론
콜버그는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서 피험자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 이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을 전인습적 도덕성(제1수준), 인습적 도덕성(제2수준), 후인습성 도덕성(제3수준)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으며,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