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산문문학을 일컬음
한문화와 함께 전래된 한자의 사용으로 이제까지 구송된 역사 문학을 정착시켰다, 또한 한문학은 한문자와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솟구치는 시정을 서술하는데 알맞아,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한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이 시대 전환의 결정적인 계기
- 반란세력의 우두머리는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와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건국신화가 문학사에 다시금 커다란 구실을 하였으나 신화적 질서가 쉽사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신이한 인물이라고 꾸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