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
Ⅰ. 개요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단어.구절과 문장.공식적 표현단위를 빈번히 반복하고 있다. 반복에 의해 형성된 대사는 구비전승물인 탈놀이의 특징적 면모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반복 방식으로 형성된 대사와 기존가요를 차용하여 형성된 대사는 탈놀이 대사의 율동감을 조성하는 기저층위를 이루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인지적 자율성은 저절로 신장될 것이다.
여섯째, 상상력을 기른다.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실현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요구를 극화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할 뿐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일곱째,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전통놀이는 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