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
놀이는 항상 내부로부터 자발적인 욕구나 동기가 있어서 하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는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시작하는 활동이다.
≪ … 중 략 … ≫
Ⅱ.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놀이는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여러 가지를 가르쳐 준다.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