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정신분석적 이론에서는 괘락원칙(pleasure principle),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 능동화(from passivity to activity), 동화과정(assimilation process), 제반응(abreaction), 극복의 본능(instinct of mastery), 현실로부터 의 탈피(leave from reality), 환상(fantasy) 등으로 놀이를 바라본다. 아동이 하는 놀이는 아이의 내면세계에
Ⅰ. 서 론
건강한 아이는 탐구심과 호기심이 많아 항상 주위를 탐색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여 자신의 생각을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동작교육은 이
놀이로 생산에서 소비로 옮겨 놓았다.
바야흐로 삶의 의미가 문화생활에서 찾아지는 시대가 된 것이다. 젊은 세대일수록 내 집
마련보다는 자동차 마련이 우선이고 문화 공간을 찾는 사람들 급격히 늘어나고, 주말마다
야외로 간다는 도로가 극심한 정체 현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굳이 보지 않더라
놀이지도, 창지사).
또한 신체표현놀이는 (유치원 6차교육과정의) 건강영역을 중심으로 신체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함으로써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는 놀이 영역으로,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영유아기는 발달적 특징으로 인해 대화보다 놀이를
1. 개념 정의와 관련된 문제
정서장애라는 말은 행동장애라는 말로 그 표현이 바뀌어 가고 있다. 그 이유는 정서장애라는 용어는 아동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하는 반면, 행동장애라는 명칭은 나타나는 부적절한 행동만 수정하면 정상아동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는 의미가 함